ERP 란?

01 14, 2007 02:30
 
기업내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말한다.
이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것은 미국 코네티컷주 정보기술 컨설팅회사인 가트너그룹으로 알려져 있다.

가트너 그룹은 ERP를 "제조업무시스템을 핵으로 재무회 계와 판매, 그리고 물류시스템 등을 통합한 것으로 가상기업을 지향하 는 시스템"이라고 정의했다.

ERP는 인사·재무·생산 등 기업의 전 부문에 걸쳐 독립적으로 운영 되던 인사정보시스템·재무정보시스템·생산관리시스템 등을 하나로 통합, 기업내의 인적·믈적 자원의 활용도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경영 혁신기법이다.

따라서 ERP를 구축한 기업의 경우, 한 부서에서 데이터 를 입력하기만 하면 전 부서의 업무에 반영되어서 즉시 처리할 수 있 게된다.

ERP는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 1980년대초 나왔던 자재소요계획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 MRP)과 뒤이어 1980년대 후반에 개 발된 MRP Ⅱ보다 개념과 기능이 크게 향상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업의 생산관리 부문에서 원활한 자재관리 및 구매활동을 위해서 제 안된 MRP에서 시작, MRP Ⅱ라는 과도기를 거쳐 기업의 모든 조직 간의 상호정보통합을 위한 전사적인 개념으로 전개되고 있는 것이다.

ERP가 경영혁신기법으로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것은 ERP 패키지로 불리는 혁명적인 소프트웨어가 개발된 것이 계기가 됐다.

그동안 기업업무의 전산화는 개발요원들이 전산화를 요구하는 부서의 업무를 분석하고 각종 개발도구를 이용, 회계·인사·급여관리 등을 직접 자사의 업무 프로세스에 맞게 구축하는 주문식 개발방법이 보편 적이었다.

그러나 ERP에 따른 종합경영정보시스템을 지원하는 소프트 웨어패키지들이 개발·보급되면서 컴퓨터 사용자들이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을 사다 쓰듯이 기업들도 전문 소프트웨어업체의 경영 소프트 웨어를 구입해서 각자의 실정에 맞게 적용하는 방식으로 변하고 있다.




출 처 : [인터넷] http://dic.mk.co.kr/menu/dicText.php?dic_key=16078

브니 Programs

01 14, 2007 02:30 01 14, 2007 02:30
Trackback Address:http://limcom.co.kr/blog/trackback/39
[로그인][오픈아이디란?]
오픈아이디로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